녹색소비자연대 소개

함께하는 작은 실천으로 푸르른자연, 깨끗한 경제, 안전한 삶
녹색소비자연대는 지구촌 경제시대를 맞아 갈수록 심화되고 있는 지구환경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소비자들이 함께 환경적인 새로운 생활양식을 확립해 가는 운동단체입니다.
녹색소비자들의 작은 실천으로 오늘의 환경파괴 적인 사회경제체제로부터 환경친화적이고 지속 가능한 사회경제체제로의 전환을 도모하는 운동 단체입니다
녹색소비자연대는 소비자들이 참여하는 시민단체로서 비영리, 비정부, 비정당 기구입니다.
시장(돈)과 정부(권력)만으로는 우리 사회가 바르고 건강하게 발전할 수 없습니다. 새로운 미래를 개척하기 위한 새로운 사회적 이상이 필요합니다. 녹색소비자연대는 시민사회의 이상을 창출하고 가꾸고 이를 실천해 가며 사회적 공익을 추구하는 시민참여운동단체입니다.
녹색소비자연대는 소비자들의 권리와 이익을 보호하는 소비자행동망(Network)입니다
소비자보호와 고객 우선주의를 앞세우며 개발되는 수많은 제품과 서비스, 몰려드는 지구시장 상품들 속에서 소비자들의 안전할 권리, 알 권리, 보상받을 권리, 선택할 권리, 조직할 권리, 교육받을 권리, 의사가 반영될 권리, 쾌적한 환경에 살 권리 등이 무시될 때가 많습니다. 갈수록 위험해지는 우리의 마을과 도시들, 위험한 기술제품들로 채워지는 우리 삶의 공간들 속에서 소비자들의 안전한 권리를 비롯한 8대 권리는 반드시 지켜져야 합니다..
녹색소비자연대는 회원들의 자발적이고 주동적인 힘에 의해 조직되고 운영되는 회원운동체이자 시민 자원활동 단체입니다.
현대인들은 어쩔 수 없이 직장과 사회적 이해에 따른 수없이 많은 조직관계들 속에 얽혀 살아가면서 때때로 움츠러드는 자신을 보며 소외감에 젖곤 합니다. 녹색소비자연대는 자연과 어울린 삶을 실천해 가는 사람들이 함께 모여 자기 결정력을 가지고 형제애적 사회 이상 속에서 스스로 자아를 실현해 가는 회원운동체이자 시민자원활동단체입니다.
녹색소비자 연대는 세계경제질서가 야기시키고 있는 국제적 차원의 환경, 소비자 이슈들에 대해 뜻을 같이하는 국제적인 환경단체, 소비자단체, 시민단체들 간에 연대와 협력을 도모해 가는 지국 시민운동단체입니다.
녹색소비자연대는 소비자의 권리를 보호하며 환경을 고려하는 소비생활을 함께 실천함으로써 생태환경을 보전하며 안전하고 인간적인 사회를 건설하는데 이바지 한다.

<1996년 10월 11일 채택 선언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