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검색어 : 아기.. , 텐트 , 친환.. , 젖병 , 화장..
녹색살림행동 21 녹색다이어리
생활속의 녹색소비지수를 간단하게 체크할 수 있는 방안으로 여러 녹색지수 계산방법에 대한 안내입니다.
온실가스감축과 탄소배출권 등의 생태환경 보전을 위한 전지구적 화두를 시민들이 쉽게 체감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개념입니다.

에코마일리지란? EcoMileage
현재 국내에서는 가정,학교,기업에서 자발적인 에너지절약을 통해 온실가스를 줄여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자발적인 시민참여 프로그램으로 도입하였습니다.

스마트전기계량기 등을 통해 가정, 학교,기업의 전기,도시가스,수도,난방 등의 에너지사용량을 모니터링하고 에너지 저감에 따른 지속가능한 녹색실천운동을 지원하는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 참고 : 서울시 에코마일리지 프로젝트 홈페이지 (http://ecomileage.seoul.go.kr)
탄소마일리지란? CO2 Mileage
온실가스감축과 탄소배출권 등의 전지구적 화두를 시민들이 쉽게 체감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개념입니다.
지구온실가스 발생을 줄이기위한 캠페인의 일환으로 간단한 탄소발생계산기입니다.
다만, 현재 국내에서는 포인트적립 등을 통한 혜택을 부여하는 형태의 정부 주도의 에너지저감 운동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에코마일리지와 탄소마일리지를 혼용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국내의 전체적인 제도운용은 환경부 산하 한국환경공단에서 맡고, 정보와 운용은 각 지자체에서 관리하면서 탄소마일리지와 에코마일리지를 혼용하고, 각 지자체마다 약간씩의 운영방식이 다른 실정입니다.
푸드마일리지란? FoodMileage
1994년 영국의 소비자운동가 팀랭이 사용하기 시작한 용어로 '식품이 생산된 곳에서 일반 소비자의 식탁에 오르기까지의 이동거리'를 계산하여 식량수송에 따른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하는 즉각적인 개념입니다.

특히 거대식량회사에 의해 농수축산물의 유통이 국제무역 비중이 점점 커지고, 농수축산물의 안정성,신선도,이동시 환경오염 등이 주요 관심사게 되면서 크게 주목받고 있는 개념입니다.

이에 따라, 로컬푸드Local Food 운동이나 지산지소地産地消 운동, 신토불이 운동 등이 확대되게 되었습니다
*푸드마일리지 계산식
수입식량의 푸드마일리지(t.km) = 수입상대국별식량수입량(ton)x수출국과수입국간의 수송거리(Km)